훈민정음 자방고전 풀이

책만 보는 주부

서예/늦깎이 공부

유자(유즈) 여주(여지)

雅嵐 2021. 9. 6. 02:06

柚子/ ユズ 일본고유어 ゆず柚子유자 (나무).

 

유자나무(柚子)식물,  운향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관목.

나무학명Citrus junos TANAKA 운향과에 속하는 상록활엽관목.

높이 5m까지 자라고, 어린 가지에는 날카로운 가시가 있으며, 원줄기가 곧게 올라와 둥근 모양을 이룬다. 꽃은 양성화로 암술·수술이 한 꽃에 있으며, 충매 또는 풍매로 열매가 맺는다.

6월에 백색 꽃이 피며, 꽃에는 정유가 있어 짙은 향기를 풍긴다. 가을에 익는 열매에도 정유 및 고미질이 있어 가늘게 채 썰어 화채를 만들거나 꿀에 재었다가 차를 끓여 먹는다. , 유자를 담가 향을 우려낸 꿀은 유자청이라 하여 약과 등 음식을 만드는 데 이용된다.

덜 익은 열매는 약재로 사용된다. 약성은 양()하고 산()하며, 진토(鎭吐행기(行氣해독(解毒소영(消癭)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오심(惡心구토·소화불량·영류(癭瘤주독(酒毒) 등에 사용한다.과피에 특이한 방향성 향기가 있어 과수로서 많이 재배하며, 발아가 잘되므로 귤나무 대목용으로 사용한다. 내한성이 약하여 추운 곳에서는 재배가 불가하며, 경상남도·전라남도의 해변가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호광성 수종으로 광선을 많이 요구하므로 햇볕을 강하게 받는 양지쪽과 서북향이 막힌 바람이 불지 않는 곳이 좋으며, 토심이 깊고 배수양호한 식력토로서 비옥한 곳이 적지이다. 건조에 강하고 병충해가 별로 없어 재배상의 큰 문제는 없으나, 우수한 품종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접목을 하여야 하며, 보통 묘목은 가을에 종자를 받아 건조하지 않도록 건사, 저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유자나무(柚子)]

 

여주1

1. 식물 박과의 한해살이풀.

줄기의 높이는 1~3미터이고 가늘게 자라며, 덩굴손으로 감아 오른다.

여름과 가을에 노란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하나씩 피고 열매는 긴 타원형인데 돌기로 덮여 있고 붉고 노랗게 익는다. 어린 과일은 식용하고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다.

荔枝여지 타래붓꽃 려() 가지 지 장단음 여ː

1. 여주. 박과의 한해살이풀. 발음 [ ː]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16XXXH002527

 

파킨슨병

[분류] 뇌신경정신질환, [발생 부위] 머리, [증상] 경직, 떨림(진전), 보행이상, 서동, 손떨림, 수면장애, 자세 불안정, 자세이상, [진료과] 신경과, [관련 질환] 비정형

100.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