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자방고전 풀이

책만 보는 주부

서예/창작

2002년 12월 - 구봉선생 숙산사효출

雅嵐 2023. 1. 6. 06:54

산사에서 묵고 새벽에 나오다宿山寺曉出

                                                            구봉(龜峯) 송익필(宋翼弼, 1534~1599)

 

萬壑雲生去路迷 온 고을에 구름이 자욱 나갈 길을 모르노매

一聲淸磬斷橋西 서쪽다리 저편에서 들려오는 맑은 소리

前林月落僧歸院 숲속에 달이 지니 스님들 절로 돌아 오는데

獨上層巖聽曉溪 나홀로 바위에 올라 새벽 냇물소리 들을레라

 

---------------------------

내가 아는 필방은

교복입었을 때부터 찾아가던 그 필방은

붓을 파는 곳이 아니었다.

대표 朴映柱 朴龍寬...

오랜 세월이 흘러

그 옛날부터 탁본을 들이고 다 깨진 비문을 해설하고 해독하고...

법첩을 펴낸 그 어른이 궁금해서 여쭤보았다.

오랜 세월이 흘러

완당필 재고를 모두 달라고 했다. 돈을 받지 않았다.

발만 들이면 나무받침에 야쿠르트에 빨대를 꽂아 늘 손님을 대접했다.

아침에 받아두는 그 야쿠르트 갯수가 점점 줄어들 무렵

그분의 얼굴도 무겁고 고민이 가득했다.

진열대 빈 칸들은 점점 비워진채로 지내셨다.

그래도 몇 년이 지나갔지만 

내가 겪느라 소홀히 드나든 사이

작년에 문을 닫았다는 소식이다.

 

현장 휘호에는

현장에서 쓰시는 심사위원과 운영위원들의 휘호가 있었다.

왁찌걸 잔치같았다.

 

그시절... 문화만발 그 시절...